[뮤지컬 >]시카고(Chicago) -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한 풍자 소설 뮤지컬

뮤지컬 '시카고(Chicago)'는 1920년대 시카고를 배경으로, 화려한 재즈 시대의 범죄와 부패, 그리고 언론 조작을 풍자하는 작품이다. 존 칸더(John Kander)와 프레드 에브(Fred Ebb)가 작곡하고, 밥 포시(Bob Fosse)가 연출 및 안무를 담당한 이 뮤지컬은, 1975년에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된 후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뮤지컬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모리스 워커(Maurine Dallas Watkins)의 희곡을 원작으로 하며, 1920년대의 법적 부패와 언론의 영향력에 대한 풍자를 강렬한 재즈 음악과 춤을 통해 풀어낸다.  -> 실제 사건 내용 보기


주요 인물

  • 록시 하트(Roxie Hart): 살인 혐의로 수감된 주부이자 클럽 댄서로, 대중의 관심을 받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 벨마 켈리(Velma Kelly): 록시보다 먼저 유명해진 쇼걸로, 여동생과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수감되어 있다. 그녀는 자신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록시와 경쟁한다.
  • 빌리 플린(Billy Flynn): 돈을 위해 일하는 교활한 변호사로, 대중과 언론을 조작하는 능력으로 록시와 벨마를 변호한다.
  • 마마 모튼(Mama Morton): 감옥의 간수장이자 죄수들과의 거래를 통해 이익을 챙기는 인물이다.
  • 에이머스 하트(Amos Hart): 록시의 순진하고 어리숙한 남편으로, 아내를 사랑하지만 그녀에게 끊임없이 배신당한다.


Chicago - The Musical - Act 1


줄거리

1. 1막: 록시 하트의 살인 사건

이야기의 주인공은 록시 하트(Roxie Hart)이다. 록시는 평범한 주부이자 클럽 댄서로, 프레드 케이슬리(Fred Casely)라는 남자와 불륜을 저지르다 그를 총으로 쏴 죽이게 된다. 사건 직후 록시는 남편 에이머스 하트(Amos Hart)에게 자신을 대신해서 살인 혐의를 뒤집어쓰게 하려 하지만, 에이머스는 곧 진실을 깨닫고 록시를 경찰에 넘깁니다.

록시는 감옥에 갇히고, 그곳에서 시카고에서 가장 유명한 범죄자이자 쇼걸인 벨마 켈리(Velma Kelly)를 만나게 된다. 벨마는 자신의 여동생과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수감되어 있으며, 언론을 통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인물이다. 록시는 감옥에서 마마 모튼(Mama Morton)이라는 간수장과 관계를 맺고, 자신도 벨마처럼 유명세를 타기 위해 노력한다.

록시는 최고의 변호사인 빌리 플린(Billy Flynn)을 고용하기로 결심하고, 빌리는 록시를 무죄로 만들기 위해 언론을 이용해 그녀를 대중의 동정심을 불러일으키는 스타로 만들어준다. 그는 록시의 사건을 흥미롭게 포장하고, 록시 또한 언론과 대중을 조작하면서 점점 유명해진다. 이 과정에서 록시는 마치 자신이 범죄자가 아닌 연예인이라도 된 듯한 착각에 빠진다.


Chicago - The Musical - Act 2


2. 2막: 법정 싸움과 록시의 변화

2막에서는 록시가 언론과 법정에서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지만, 그녀의 인기가 점차 사그라드는 위기를 맞게 된다. 법정에서 빌리 플린은 록시를 변호하며, 대중의 동정심을 자극해 무죄를 받게 하려 하지만, 록시의 인기는 다른 살인 사건의 등장으로 인해 퇴색하기 시작한다. 결국 록시와 벨마 모두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고, 언론은 새로운 범죄 사건에 집중하게 된다.

록시는 자신의 화려한 꿈이 일시적인 환상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법정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후에도 다시는 과거와 같은 인기를 누리지 못하게 된다. 벨마 켈리 또한 록시처럼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졌고, 결국 둘은 연예계에서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며, 마지막에 함께 공연을 준비하게 된다.


2024 뮤지컬 '시카고' 프레스콜|최정원·윤공주·정선아·아이비·민경아·티파니 영·박건형·최재림·김영주·김경선


주요 곡들

'시카고'는 화려한 재즈 스타일의 곡들로 유명하며, 작품의 핵심 주제인 부패와 범죄를 풍자적으로 그려낸다.

"All That Jazz": 벨마 켈리가 부르는 오프닝 곡으로, 1920년대 시카고의 화려한 재즈 시대를 상징한다.

"Cell Block Tango": 벨마와 다른 여성 죄수들이 자신들의 범죄 이야기를 노래하는 곡으로, 각자 자신이 억울한 이유를 설명한다.

"When You're Good to Mama": 마마 모튼이 감옥에서 권력을 어떻게 유지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곡이다.

"Razzle Dazzle": 빌리 플린이 법정에서 대중과 언론을 어떻게 조작하는지 설명하는 곡으로, 사법 체계의 부패를 풍자한다.

"Nowadays": 록시와 벨마가 다시 무대에 서기 위해 함께 공연을 준비하면서 부르는 곡으로, 이들이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는 장면이다.


주제와 의미

'시카고'는 겉으로는 화려하고 경쾌한 뮤지컬이지만, 그 안에는 사회적 풍자와 비판이 깊이 담겨 있다. 작품은 언론의 힘과 사법 체계의 부패를 주제로 하며, 대중이 범죄를 어떻게 소비하고, 미디어가 이를 어떻게 조작하는지를 비판적으로 보여준다.

1. 미디어와 명성: 작품의 중심 주제는 언론이 범죄자를 어떻게 연예인으로 만들고 대중이 이를 얼마나 쉽게 소비하는지를 비꼰다. 록시와 벨마는 모두 살인자이지만, 그들의 범죄는 언론에 의해 미화되고, 대중은 그들을 스타처럼 숭배한다.

2. 부패한 법: 빌리 플린이라는 변호사는 법적 정의보다는 언론 조작을 통해 대중의 심리를 이용하는 데 능숙한 인물로 그려진다. 그는 재판을 쇼처럼 연출해 록시와 벨마를 무죄로 만들려 하고, 법정은 정의보다는 권력과 돈에 좌우되는 부패한 체계로 묘사된다.

3. 젠더와 권력: 여성 캐릭터들이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듯 보이지만, 결국 남성 권력의 도구로 이용되는 면도 있다. 록시와 벨마는 자신들의 명성을 유지하려 노력하지만, 이는 결국 일시적인 성공에 불과하며,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면 그들의 운명도 끝나버린다.


안무와 스타일

밥 포시(Bob Fosse)는 『시카고』의 독특한 안무 스타일로 유명한데, 그의 안무는 재즈, 버라이어티 쇼, 그리고 성적이고 도발적인 움직임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포시 특유의 "저음 기반의 움직임"과 "경쾌한 손동작"은 이 작품의 상징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그의 안무는 곡들의 풍자적이고 비판적인 성격을 더 강하게 표현하는 역할을 했다.


수상 및 평가

'시카고'는 1975년 브로드웨이 초연 당시에는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1996년에 부활한 리바이벌 공연은 큰 인기를 끌며 토니상과 올리비에상을 비롯한 여러 상을 휩쓸었다. 특히 리바이벌 버전은 미니멀한 무대와 세련된 연출로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원작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었다.

뮤지컬 '시카고'는 2002년에는 영화로도 제작되어 큰 인기를 끌었으며, 이 영화는 아카데미 작품상을 포함한 여러 상을 수상하며 뮤지컬 영화로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시카고'는 화려한 재즈 시대의 배경 속에서 범죄와 명성, 언론의 조작을 풍자하는 뮤지컬이다. 화려한 음악과 안무, 그리고 사회적 메시지를 결합한 이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며, 법과 정의, 미디어의 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날카롭게 전달한다.